> 온돌침대란? > 전자파 차폐 특허

 온돌명가는 고객의 건강을 위하여 안전을 우선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허 제144322호

"자동접지회로
전자파 차단장치"

 전자파차폐 ▶ 전자파 차폐는 전기가 잘 흐르는 금속 도체로 전열부를 감싸고(shield) 접지시키는 방법이 가장 확실합니다. 전자파 테스트기로 체크해보시면  전자파가 완벽히 차단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기장 차폐 ▶ 이중 나선형 권선을 활용하여 전자기장을 상쇄시키는 방법으로 자기장 0 mm를 실현하였습니다.  온돌명가의 모든 온돌침대는 온돌의 핵심인 찜질효과만을 취하고 전기적인 모든 영향은 차단시킨 안전한 제품입니다.


▶전자파란?

전기의 사용으로 발생하는 에너지의 형태로써 전계(電界)와 자계(磁界)의 합성파입니다. 전자파는 우리 주변에 사용중인 전기기계.기구로부터 방출되는데 전기장파는 전기의 힘이 수직으로 미치는 공간을 말하며 미터당 볼트(V/m)로 표시하고,자기장파는 자기의 힘이 수평으로 미치는 공간을 말하며 단위는 보통 밀리가우스(mG)로 표시합니다. 전자파는 주파수(1초에 진동하는 횟수)에 따라 가정용 전원주파수 60Hz, 극저주파 (0~1kHz) 저주파 (1k~500kHz), 통신주파(500kHz~300MHz), 마이크로웨이브(300MHz-300GHz)로 분류되고 적외선, 가시광선, 자외선, X선, 감마선 순으로 주파수가 높아지고 이중 극저주파와 저주파는 전계와 자계가 발생되어 인체가 장시간 노출되면 체온변화와 생체리듬이 깨져 질병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성들은 정자수가 줄어들고 여성들은 생리불순 및 기형아 출산의 원인이 될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심한 경우 뇌종양을 일으킬 수 있어 세계보건기구(WHO)가 조사에 나서는 등 전자파에 의한 유해성이 속속 밝혀지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전자파에 대해 유해하다는 결론이 나지 않았지만 가급적 전자파 발생원으로부터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장(전기장, 자기장)이란 무엇인가?

전자장 (Eelectromagnetic Fields : EMFs)은 전기장과 자기장의 합성어이며 전기장(혹은 전계)은 전기를 띈 물체 및 전자(電子)등에 힘을 작용시키는 장(場)을 말합니다. 송·배전선, 전기제품 등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것으로부터 발생며 전기장은 발생원으로부터 수직방향으로 직선형태로 발생되며 나무, 건물, 사람의 피부 등에 의하여 쉽게 제거되거나 약해집니다. 자기장(혹은 자계)은 발생원을 중심으로 원형으로 형성되는 특성을 가지며 어떤 물체나 재료 등에 의해 쉽게 제거 혹은 약해지지 않는 특성을 보입니다.
 

▶전자파 차단방법 - "전기장은 접지, 자기장은 차폐"

전자파는 전계(電界)와 자계(磁界)의 합성파로 이루어져있으며 전계를 전기장으로 자계를 자기장으로 하여 그 차단 및 감쇄 방법에 대해 알아보면 전기장은 도체를 가까이 해 접지시키면 도체를 통해 땅으로 흘러 사라집니다. 사람이 전기장 내에 있을 때도 주변의 전기장은 몸 표면을 통해서 땅으로 빠져나가므로 별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고압송전선 주변에서도 전기장은 주변의 물체들에 쉽게 흡수돼 그 세기가 상당히 감소합니다.때문에 화면(VDT, Visual Display Terminal)을 채용한  제품에서 전기장 성분은 통철판이나 구리망을 넣은 유리로 차폐하는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전자파차단 보안경은 투명한 유리판에 전기장 흡수물질(도체 물질)을 넣은 것으로 화면으로부터 나오는 전자파의 전기장을 빼내 접지하는 것입니다. 최근에 나온 제품들은 전기장 성분을 거의 99% 차폐할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의 앞 유리에 들어있는 철선도 마찬가지 원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